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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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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학년, 4학년에 편성된 미디어아트과정은 예술분야 (댄스, 보컬) 편입생 대상의 교육과정입니다.

2025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학년 1 학기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 2/3 2 학기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 2/3
의사소통 능력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의사소통 능력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1 (sol-sup) 1/1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2 (학과 자체 운영) 1/1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분석적 과학적 사고력 SW 교양 3/3
인문적 심미적소양 디지털스토리텔링 2/2
전공 기초 포토그래피 3/3 전공 기초 타이포그래피2 3/3
기초 일러스트레이션 3/3 기초 그래픽디자인 2/2
기초 색채학 3/3 기초 영상제작기초 2/2
여름 학기 전공 중점 타이포그래피1 3/3    
2 학년 1 학기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 2/3 2 학기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 2/3
  자유선택 2/2   자유선택 2/2
사회이해 능력 한류와문화창작 2/2
트랙 트랙 트랙/MD 교과목 3/3 트랙 트랙 트랙/MD 교과목 6/6
전공 핵심 모션그래픽디자인 3/3 전공 핵심 영상편집1 2/2
핵심 BX기초 2/2 중점 BX디자인(팀프로젝트) 2/2
핵심 스튜디오실습1 택 1 3/3 핵심 스튜디오실습2 택 1 3/3
디지털퍼블리싱기초 3/3 서비스경험디자인 3/3
3 학년 1 학기 미 디 영 과정 교양   자유선택 5/5 2 학기 미 디 영과정 교양   자유선택 2/2
트랙 트랙 트랙/MD 교과목 3/3 트랙 트랙 트랙/MD 교과목 6/6
전공 핵심 광고VFX 3/3 전공 핵심 미디어와SW플랫폼 3/3
중점 포스트프로덕션프로젝트(팀프로젝트) 택 1 3/3
중점 BX프로젝트(팀프로젝트) 3/3
핵심 영상편집2 택 1 3/3
BX패키지프로젝트(팀프로젝트) 3/3
심화 영상기획 택 1 3/3
디지털퍼블리싱/UX 3/3
그래픽디자인어드밴스드 3/3
미 디 어 아 트 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2/2 미 디 어 아 트 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2/2
전공 핵심 AI와스토리창작 3/3 전공 심화 영상기획 3/3
핵심 전공주제별연구1 3/3 심화 전공주제별연구2 3/3
핵심 공연제작실습1 3/3 심화 공연제작실습2 3/3
핵심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1 3/3 심화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2 3/3
핵심 퍼포먼스워크샵1 3/3 심화 퍼포먼스워크샵2 3/3
4 학년 1 학기 미 디 영 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학기 미 디 영 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공 핵심 캡스톤디자인1 3/3 전공 핵심 캡스톤디자인2 3/3
핵심 BX스튜디오 3/3 심화 디지털BX디자인프로젝트 3/3
심화 영상워크샵 3/3 심화 영상포스트프로덕션 3/3
심화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젝트 3/3 핵심 AI와미디어창업 3/3
미 디 어 아 트 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미 디 어 아 트과정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공 핵심 캡스톤디자인1 3/3 전공 핵심 캡스톤디자인2 3/3
심화 전공주제심화1 3/3 심화 전공주제심화2 3/3
심화 융합창작작품워크샵 3/3 심화 실기교육방법워크샵 3/3
핵심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1 3/3 심화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2 3/3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사진 대상(인물, 오브제, 풍경 등)에 대한 실습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사진에서의 빛, 광학성, 시간성, 시선, 기호성, 물성 등을 연구한다. 또 그것으로 가능한 표현영역의 전반을 탐구하며, 사진의 속성과 그것의 형식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정의와 기능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이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조형 요소들과, 작품 콘셉트와 조형표현의 연관성 등을 시지각적 형태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한다.
색채학
Chromatology
색의 기본원리, 법칙, 관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색채의 차원, 칼라모드,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며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타이포그래피1
Typography1
디지털시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Typography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Typography 의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자신감 및 감각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Typography를 흥미롭운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시대의 대표적 콘텐츠인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비평 능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타이포그래피2
Typography2
Typography 의 시각적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됨에 따라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이 다변화되면서, 디자이너에게는 한층 수준 높은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므로 치열한 디자인의 세계에서 돋보이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뛰어난 타이포그래피 실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 조건이기에 Typography를 흥미롭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이 수업을 통해 제시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영상제작기초
VideoContents Production Basic
영상매체에 DSLR 카메라의 촬영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DSLR 카메라의 촬영 방법과 기본적인 편집능력을 학습하고 자유로운 주제의 영상제작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한류와문화창작
K-Wave and Culture Creation
세계를 선도하는 한류문화 콘텐츠의 창작 기획력 배양을 위해서, 2000년대 이후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에서부터 COVID-19 시대까지의 한국영화의 전반적인 역사와 지금의 한류영화를 있게한 다양한 장르영화를 살펴보고, 혁신적인 한국영화의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힘, 그리고 창조적인 이미지 제작에 대해서 살펴본다. 더불어, 한류 음악의 원동력을 살펴본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모션그래픽디자인
Motiongraphic Design
포스트프로덕션(후반작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션그래픽에 관한 절차적 기본 기술과 기본 방향성을 학습하며,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의 기획, 콘티 및 모션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의 기본구조 습득과 결과물에 적용될 방법적 접근을 학습한다.
BX기초
Brand Experience Basic
BX기초 교과목은 BX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목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경쟁 있는 BX 이름을 만드는 과정으로,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1
Broadcasting Studio Practice1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디지털퍼블리싱기초
Digital Publishing Basic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앱북과 이북, 이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본다.
모션그래픽애니메이션
Motiongraphic Animation
모션그래픽 제작에 적용될 심화 과정으로 애니메이션에 적용될 단계적 방법과 기술과정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기획설정, 움직임, 수정, 배경음악 및 합성하여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내용을 습득한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3D모델링기초
3DModelling Basic
오브젝트 및 제품의 3D 표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까지를 학습한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영상편집1
Video Editing1
비선형 편집 Tool인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BX디자인(팀프로젝트)
Brand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BX인식의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일관된 디자인 경험을 BX의 가치와 개념에 상응하는 디자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BX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2
Broadcasting Studio Practice2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 Experience Design
서비스 디자인 브랜딩은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본 교과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전통적인 브랜딩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비쥬얼커뮤니케이션 툴로 표현한다.
3D모델링심화
3DModeling Advanced
(VFX) 3D 모델링기초에서 습득한 학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과 구현(질감, 텍스춰의 패턴, 광원의 설정, 출력(렌더링))에 대한 기술적 수준을 높여 출력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본 기술은 VFX의 구현에 중요한 과정이며, 결과물 출력의 퀄리티에 있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프로세스이다. 또한 결과물은 학습자 의도에 의한 3차원 대상물이 되며 보다 구체적이고 심화된 결과물로 출력(렌더링)된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광고VFX
Advertising VFX
포스트프로덕션의 모션그래픽광고디자인에 필요한 기본 방향 설정의 기획과 광고모션그래픽 기초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각 모션그래픽 광고의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전체 프로세스 단계와 기술적 단계를 학습하고 디렉터로써의 기본 감각을 익힌다.
BX프로젝트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BX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영상편집2
Video Editing2
비선형 편집 Tool인 애프터이펙트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퍼블리싱/UX
Digital Publishing/UX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디바이스용 콘텐츠를 제작해본다.
AI와스토리창작
Story Creation using AI
디지털시대의 대표적 콘텐츠인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비평 능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주제별연구1
Major Study1
실용음악, 실용댄스의 전공실기 심화과정 교과목으로 실용음악은 보컬, 작곡, 연주의 세분화되고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의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실용댄스는 스트릿댄스의 세부 장르에 따른 심화과정으로 실기 위주 학습의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과정
공연제작실습1
Stage Project1
학기별 전공분야의 학생들이 연주, 작곡, 댄스, 음향, 영상 등의 협력작업으로 공연을 제작하고 실기를 발표하는 교과목으로 공연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공연장을 통해 실험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과정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1
Interactive Media Sound Design1
실용음악과 실용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 음악과의 인터랙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과정
퍼포먼스워크샵1
Performance Workshop1
실용음악과 실용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과 음악과의 인터랙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과정
빅데이터분석과 인포그래픽
Bigdata Analytics & Information Design
빅데이터를 활용, 인포메이션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이 결합하여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대상에 맞게 정확하게 전달하면서 그에 적합한 시각적인 디자인 표현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포스트프로덕션디자인
Post-Production Design
모션그래픽 프로젝트 수행 목적으로, 학습된 기술과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추구하는 모션그래픽 광고를 직접 기획 및 제작하고, 기술적(*절차적)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디렉터적인 관점으로 심화하여 결과물을 유도한다. 디지털미디어융합부전공트랙
미디어와SW플랫폼
Digital Media Platform
방송 기술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멀티미디어 기술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영상 압축, 저장, 제작 기술)과 디지털방송 기술 (디지털방송 콘텐츠 압축, 전송 기술 및 부가정보 표현, 전송 기술 등)을 교육한다.
포스트프로덕션프로젝트(팀프로젝트)
Post-Production Project
모션그래픽 프로젝트 수행 목적으로, 학습된 기술과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추구하는 모션그래픽 광고를 직접 기획 및 제작하고, 기술적(*절차적) 애니메이션을 적용하여 디렉터적인 관점으로 심화하여 결과물을 유도한다.
BX패키지프로젝트(팀프로젝트)
Brand Package Design Project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기초하여 각기 BX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른 식음료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획력, 표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영상기획
Video Contents Planning
다양한 방송영상제작의 특성들을 학습하고 이 특성에 기반한 기획능력과 기획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방송영상제작과 진행 절차를 이해하고 방송대본, 큐시트 등의 제작과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그래픽디자인어드밴스드
Graphic Design Advanced
그래픽디자인어드밴스드는 학생들이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심층적인 디자인 이론, 고급 기술 및 창의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디자인 역량을 향상시키기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전공주제별연구2
Major Study2
실용음악, 실용댄스의 전공실기 심화과정 교과목으로 실용음악은 보컬, 작곡, 연주의 세분화되고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의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실용댄스는 스트릿댄스의 세부 장르에 따른 심화과정으로 실기 위주 학습의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과정
공연제작실습2
Stage Project2
학기별 전공분야의 학생들이 연주, 작곡, 댄스, 음향, 영상 등의 협력작업으로 공연을 제작하고 실기를 발표하는 교과목으로 공연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공연장을 통해 실험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과정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2
Interactive Media Sound Design2
실용음악과 실용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 음악과의 인터랙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과정
퍼포먼스워크샵2
Performance Workshop2
실용음악과 실용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과 음악과의 인터랙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과정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
산업체와 연계하고 현장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이해, 습득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기획,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무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턴십 연계를 도모한다.
BX스튜디오
Brand Experience Design Studio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은 BX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로 부터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걸 맞는 경쟁력 있는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영상워크샵
Video Contents Workshop
1인 방송플랫폼과 디지털방송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화되고 모바일화된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 동향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미디어의 서비스경험을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험 디자인프로젝트
Service/Experience Design Project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에 이 서비스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주제심화1
Selected Topics Study1
작곡, 연주, 댄스 등의 전공실기 학습을 통한 테크닉을 기반으로 창작곡, 음반, 공연 등의 창의적인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 홍보까지 실습하고 발표하는 과목이다. 현장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가 제작되며 창의력, 팀워크, 리더쉽 등의 학습도 이뤄진다. 미디어아트과정
융합창작작품워크샵
Convergence Production
실용음악과 실용댄스의 융합프로젝트 제작을 통하여 수준 높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전문가를 초청한 워크샵을 통해 융합창작콘텐츠가 현장에 발표 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미디어아트과정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1
New Media Art Project1
뉴미디어를 통한 실시간 정보처리, 데이터 시각화,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멀티미디어 공연에서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공연장 실습을 통하여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한 뉴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미디어아트과정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2
산업체와 연계하고 현장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이해, 습득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기획,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무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턴십 연계를 도모한다.
디지털BX디자인프로젝트
Digital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디지털 BX (Brand Experience) 디자인 프로젝트는 디지털 환경에서 브랜드의 정체성과 경험을 창출하고 강화하는 것을 목표한다. 학생들은 실제 프로젝트 기반으로 브랜드 전략, 사용자 경험(UX), 시각적 디자인 및 인터랙티브 요소를 통합하여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최신 디지털 BX 트렌드와 UX/UI 디자인 원칙을 결합해, 브랜드가 소비자와의 디지털 접점에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둔다.
영상포스트프로덕션
Video Postproduction
영상포스트프로덕션에서는 영상 제작의 마지막 단계인 포스트프로덕션의 전반적인 과정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이 과목은 편집, 색보정, 음향 편집, 시각 효과(VFX) 등 다양한 포스트프로덕션 기법을 다루며, 최신 소프트웨어와 장비를 활용하여 실습합니다.
AI와미디어창업
AI&Midea Foundation
Ai활용과 관련한 미디어경제에 대한 역사와 이론, 재무관리, 전략경영, 글로벌 미디어, 미디어융합, 마케팅 등을 다양하게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시장, 미디어산업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분야 창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전공주제심화2
Selected Topics Study2
작곡, 연주, 댄스 등의 전공실기 학습을 통한 테크닉을 기반으로 창작곡, 음반, 공연 등의 창의적인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 홍보까지 실습하고 발표하는 과목이다. 현장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가 제작되며 창의력, 팀워크, 리더쉽 등의 학습도 이뤄진다. 미디어아트과정
실기교육방법워크샵
Teaching Method Workshop for Practice
실기교육의 강의와 프로젝트 제작, 실기교육방법 분석을 통하여 수준 높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예술분야 실기 강사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기교육이 필요로 한 진로분야에서 실기교육의 실습을 통해 취업을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미디어아트과정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2
New Media Art Project2
뉴미디어를 통한 실시간 정보처리, 데이터 시각화,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멀티미디어 공연에서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공연장 실습을 통하여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한 뉴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미디어아트과정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육과정체계도
교육목표 - 디자인 능력과 창의적인 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첨단 방송영상제작 능력 교육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경험 가치를 디자인으로 혁신시킬 수 있는 BX디자이너 양성
- 디자인 능력과 영상제작 능력을 겸비한 모션그래픽 역량 기반의 미디어크리에이터 양성
전공역량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학년-학기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1-1 포토그래피   색채학
    일러스트레이션
1-여름   타이포그래피1
1-2 영상제작기초 디지털스토리텔링 타이포그래피2 그래픽디자인
2-1 스튜디오실습 BX기초 UIUX디자인 모션그래픽디자인
  디지털퍼블리싱기초
2-2 영상편집1 BX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모션그래픽애니메이션
스튜디오실습 2 3D모델링기초
3-1 영상편집2 AI와스토리창작 BX프로젝트 디지털퍼블리싱UX 3D모델링심화
  광고VFX
3-2 영상기획 BX패키지프로젝트 미디어와SW플랫폼 포스트프로덕션디자인
  빅데이터와
인포그래픽
포스트프로덕션
프로젝트
  그래픽디자인
어드밴스드
4-1 영상워크샵 BX스튜디오 서비스경험디자인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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