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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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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1 교양 국제어문해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교필) 2/3 2 교양 국제어문해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교필) 2/3
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
(교필)
2/2 인문적심미적소양 디지털스토리텔링 2/2
정보문해 SW 교양 3/3 정보문해 SW 교양 3/3
전필 포토그래피 3/3 전필 타이포그래피2 3/3
색채학 2/2 그래픽디자인 2/2
일러스트레이션 3/3 영상제작기초 3/3
여름 전필 타이포그래피1 3/3 겨울 -   
2 1 교양 글로컬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교필) 2/3 2 교양 글로컬마인드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2/3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글로컬마인드 한류와문화창작(심화중점) 2/2 트랙/부전공 미디어콘텐츠제작1  3/3
트랙/부전공 UI/UX디자인 3/3 3D모델링(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전필 비주얼리서치 3/3 전필 영상편집1 2/2
전선 BX기초 2/2 전선 BX디자인 2/2
스튜디오실습1 택1 3/3 스튜디오실습2 택1 3/3
디지털퍼블리싱 서비스경험디자인
3 1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2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3/3 트랙/부전공 빅데이터분석과인포그래픽 3/3
트랙/부전공 CF모션그래픽(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영상모션그래픽(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전필 영상편집2 3/3 전필 미디어와SW플랫폼 3/3
전선  BX프로젝트 3/3 전선 영상그래픽스튜디오 택2 3/3
BX패키지프로젝트
미디어콘텐츠제작2 택1 3/3 영상컴포지팅
디지털퍼블리싱/UX 영상기획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필 영상편집2 3/3





전필 미디어와SW플랫폼 3/3
전선 전공주제별연구1 3/3 전선 전공주제별연구2 3/3
공연제작실습1 3/3 공연제작실습2 3/3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1 3/3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2 3/3
퍼포먼스워크샵1 3/3 퍼포먼스워크샵2 3/3
자유선택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2/2 자유선택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2/2
4 1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선 캡스톤디자인 3/3 전선 포트폴리오제작 3/3
BX스튜디오 3/3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3/3
영상워크샵 3/3 영상포스트프로덕션 3/3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젝트 3/3 SW창업과미디어산업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선 캡스톤디자인 3/3





전선 포트폴리오제작 3/3
전공주제심화1 3/3 전공주제심화2 3/3
융합창작작품워크샵 3/3 실기교육방법워크샵 3/3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1 3/3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2 3/3
자유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5/5 자유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5/5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사진 대상(인물, 오브제, 풍경 등)에 대한 실습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사진에서의 빛, 광학성, 시간성, 시선, 기호성, 물성 등을 연구한다. 또 그것으로 가능한 표현영역의 전반을 탐구하며, 사진의 속성과 그것의 형식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색채학
Chromatology
색의 기본원리, 법칙, 관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색채의 차원, 칼라모드,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며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정의와 기능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이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조형 요소들과, 작품 콘셉트와 조형표현의 연관성 등을 시지각적 형태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한다.
타이포그래피1
Typography 1
디지털시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Typography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Typography 의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자신감 및 감각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Typography를 흥미롭운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시대의 대표적 콘텐츠인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비평 능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타이포그래피2
Typography 2
Typography 의 시각적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됨에 따라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이 다변화되면서, 디자이너에게는 한층 수준 높은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므로 치열한 디자인의 세계에서 돋보이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뛰어난 타이포그래피 실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 조건이기에 Typography를 흥미롭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이 수업을 통해 제시 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영상제작기초
Video Contents Production Basic
영상매체에 DSLR 카메라의 촬영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DSLR 카메라의 촬영 방법과 기본적인 편집능력을 학습하고 자유로운 주제의 영상제작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한류와문화창작
K-Wave and Culture Creation
세계를 선도하는 한류문화 콘텐츠의 창작 기획력 배양을 위해서, 2000년대 이후 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의 르네상스 시대에서부터 COVID-19 시대까지의 한국영화의 전반적인 역사와 지금의 한류영화를 있게한 다양한 장르영화를 살펴보고, 혁신적인 한국영화의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힘, 그리고 창조적인 이미지 제작에 대해서 살펴본다. 더불어, 한류 음악의 원동력을 살펴본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비주얼리서치
Visual Research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BX기초
Brand Experience Basic
BX기초 교과목은 BX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목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경쟁 있는 BX 이름을 만드는 과정으로,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1
Broadcasting Studio Practice1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디지털퍼블리싱
Digital Publishing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앱북과 이북, 이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본다.
미디어콘텐츠제작1
Media Contents Practice
학습한 미디어제작능력을 활용하여 드라마, 일상, 예능 등의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콘텐츠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뿐만 1인 미디어 플랫폼까지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경험한다.
영상편집1
Video Editing1
비선형 편집 Tool인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컷편집
BX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BX 인식의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일관된 디자인 경험을 BX의 가치와 개념에 상응하는 디자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BX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2
Broadcasting Studio Practice2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Experience Design
서비스 디자인 브랜딩은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본 교과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전통적인 브랜딩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비쥬얼커뮤니케이션 툴로 표현한다.
영상편집2
Video Editing2
비선형 편집 Tool인 애프터이펙트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BX프로젝트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BX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미디어콘텐츠제작2
Media Contents Practice
학습한 미디어제작능력을 활용하여 무비, 다큐, 드라마 등의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콘텐츠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뿐만 1인 미디어 플랫폼까지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경험한다.
디지털퍼블리싱/UX Digital Publishing/UX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디바이스용 콘텐츠를 제작해본다.
빅데이터분석과 인포메이션그래픽
Big data analytics & Information Design
빅데이터를 활용, 인포메이션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이 결합하여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대상에 맞게 정확하게 전달하면서 그에 적합한 시각적인 디자인 표현을 배운다.
미디어플랫폼 디자인
Design Media Flatform
디지털 디자인을 작업하여 작업물을 인쇄 및 후가공하여 상품가치가 있는 작품으로 디지털편집디자인매거진,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기술과 소양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영상그래픽스튜디오 BX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BX패키지프로젝트
Brand Package Design Project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기초하여 각기 BX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른 식음료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획력, 포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영상컴포지팅 NUKE 모션그래픽1과 연계된 수업으로 AfterEffect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연계 그래픽 Software 인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연계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이 활용되는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각 미디어형태별 제작을 해본다.
영상기획
Video Contents Planning
다양한 방송영상제작의 특성들을 학습하고 이 특성에 기반한 기획능력과 기획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방송영상제작과 진행 절차를 이해하고 방송대본, 큐시트 등의 제작과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체와 연계하고 현장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이해, 습득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기획,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무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턴십 연계를 도모한다.
BX스튜디오
Brand Experience Design Studio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은 BX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로 부터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걸 맞는 경쟁력 있는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영상워크샵
Video Contents Workshop
1인 방송플랫폼과 디지털방송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화되고 모바일화된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 동향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미디어의 서비스경험을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험 디자인프로젝트
Service/Experience Design Project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에 이 서비스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포토폴리오제작
Portfolio
학생의 전 작품을 점검하고 이력서, 인터뷰 요령,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추게 하여 전문 분야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Digital Experience & Media Creation
뉴미디어를 포맷으로 한 UX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며, 영상과 글, 이미지 등 시각적 요소의 역할과 상관관계들을 탐구하고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포스트프로덕션
Video Postproduction
스테레오스코픽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스테레오스코픽3D 카메라를 활용한 3D콘텐츠 제작을 경험한다. 3D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휴먼팩터를 경험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SW창업과미디어산업
Media industry & Businesses founded
미디어경제에 대한 역사와 이론, 재무관리, 전략경영, 글로벌 미디어, 미디어융합, 마케팅 등을 다양하게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시장, 미디어산업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분야 창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3D 모델링
3D Modelling
오브젝트 및 제품의 3D 표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까지를 학습한다.
CF모션그래픽
CF Motion Graphic
영상 분야에서 요구되는 동영상의 기초 소양의 습득을 위한 문자,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연동하는 기술 및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매체의 확장성을 실험한다. 뮤직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배운다.
영상모션그래픽
Video Motion Graphic
CF모션그래픽과 연계된 수업으로 AfterEffect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연계 그래픽 Software 인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연계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이 활용되는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각 미디어형태별 제작을 해본다.
전공 주제별 연구1
Major Study 1
실용음악, 실용댄스의 전공실기 심화과정 교과목으로 실용음악은 보컬, 작곡, 연주의 세분화되고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의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실용댄스는 스트릿 댄스의 세부 장르에 따른 심화과정으로 실기 위주 학습의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공연제작실습1
Stage Project 1
학기별 전공분야의 학생들이 연주, 작곡, 댄스, 음향, 영상 등의 협력작업으로 공연을 제작하고 실기를 발표하는 교과목으로 공연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공연장을 통해 실험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인터랙티브미디어
&사운드디자인1 Interactive Media & Sound Design 1
실용 음악과 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과 음악과의 인터렉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콘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퍼포먼스 워크샵1
Performance Workshop 1
실용음악과 실용댄스의 전문가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요소와 대중적인 요소가 결합된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설게한다. 실시간 정보처리, 데이터 시각화,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기술을 적용해 본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전공 주제별 연구2
Major Study 2
실용음악, 실용댄스의 전공실기 심화과정 교과목으로 실용음악은 보컬, 작곡, 연주의 세분화되고 다양한 대중음악 장르의 실기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실용댄스는 스트릿 댄스의 세부 장르에 따른 심화과정으로 실기 위주 학습의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공연제작실습2
Stage Project 2
학기별 전공분야의 학생들이 연주, 작곡, 댄스, 음향, 영상 등의 협력작업으로 공연을 제작하고 실기를 발표하는 교과목으로 공연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공연장을 통해 실험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인터랙티브미디어 &사운드디자인2
Interactive Media & Sound Design 2
실용 음악과 댄스과정 중심의 멀티미디어작품을 위한 영상과 음악과의 인터렉션 연구, 실시간 제어를 위한 콘트롤러(controller)제작 등을 통해 음악, 댄스(퍼포먼스)와 함께 미디어(영상)이 결합하는 툴과 사운드 편집의 테크닉을 학습한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퍼포먼스 워크샵2
Performance Workshop 2
실용음악과 실용댄스의 전문가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요소와 대중적인 요소가 결합된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설게한다. 영상,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기술을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한 융합공연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전공주제심화1
Selected Topics study1
작곡, 연주, 댄스 등의 전공실기 학습을 통한 테크닉을 기반으로 창작곡, 음반, 공연 등의 창의적인 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 홍보까지 실습하고 발표하는 과목이다. 현장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콘텐츠가 제작되며 창의력, 팀워크, 리더쉽 등의 학습도 이뤄진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전공주제심화2
Selected Topics study2
졸업 작품과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수강생 각 개인의 졸업 작품(공연)을 발표하기 위해 기획 및 제작 기법을 연구한다. 개별적으로 본인 작품의 콘텐츠 또는 무대를 준비하고 작품에 대한 전공 교수들의 지도 및 정기적인 제작 과정 발표가 이뤄지는 교과목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융합창작작품워크샵
Convergence Production Workshop
실용음악과 실용댄스의 융합 프로젝트 제작을 통하여 수준 높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전문가를 초청한 워크샵을 통해 융합 창작 콘텐츠가 현장에 발표 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1
New Media Art Project 1
뉴 미디어를 통한 실시간 정보처리, 데이터 시각화,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멀티미디어 공연에서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공연장 실습을 통하여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기술을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한 뉴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사용 Tool : Max/MSP/Jitter, Videodelic, 모션캡쳐, 콘트롤러와 센서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실기교육방법워크샵
Teaching Method Workshop for Practice
실기교육의 강의와 프로젝트 제작, 실기교육방법 분석을 통하여 수준 높은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예술분야 실기 강사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기교육이 필요로한 진로분야에서 실기교육의 실습을 통해 취업을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2
New Media Art Project 2
뉴 미디어를 통한 실시간 정보처리, 데이터 시각화, 상호작용 설계 등 매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멀티미디어 공연에서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공연장 실습을 통하여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기술을 적용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겸한 뉴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사용 Tool : Max/MSP/Jitter, Videodelic, 모션캡쳐, 콘트롤러와 센서 미디어아트 과정 (신설)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육과정체계도
교육목표 - 디자인 능력과 창의적인 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첨단 방송영상제작 능력 교육.
-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경험 가치를 디자인으로 혁신시킬 수 있는 BX디자이너 양성
- 방송영상을 기획·제작할 수 있는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전공역량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학년-학기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1-1 포토그래피   색채학 
    일러스트레이션
1-여름   타이포그래피1
1-2   타이포그래피2 영상제작기초 디지털스토리텔링 그래픽디자인
2-1 BX기초 디지털퍼블리싱 스튜디오실습1 한류와문화창작 비주얼리서치
  UI/UX디자인  
2-2 BX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영상편집 1 미디어콘텐츠제작 1 3D모델링
  스튜디오실습 2  
3-1 BX프로젝트 디지털퍼블리싱/UX 영상편집 2 미디어콘텐츠제작 2 모션그래픽 1
 
3-2 BX패키지프로젝트 미디어SW플랫폼 영상그래픽스튜디오 영상기획 모션그래픽 2
  빅데이터분석과
인포메이션그래픽
영상컴포지팅
4-1 BX스튜디오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젝트 영상워크샵 캡스톤디자인
4-2 포트폴리오제작 디지털경험 & 미디어크리에이션 영상포스트프로덕션 SW창업과 미디어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