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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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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1 교양 의사소통교육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택1)(교필) 2/3 2 교양 의사소통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택1)(교필) 2/3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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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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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수리적사고(2/2) 창의적 문제 해결력 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함양 자아발견과 비전탐색(교필)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의사소통교육 SW 기초 3/3 의사소통교육 SW 심화 3/3
전필 포토그래피 3/3 전필 타이포그래피2 3/3
색채학 2/2 그래픽디자인 2/2
일러스트레이션 3/3 영상제작기초 3/3
여름 전필 타이포그래피 1 3/3 겨울 -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택1)(교필)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택1)(교필) 2/3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인문적 심미적 소양 함양 창의적발상기법(핵심교양) 2/2 트랙/부전공 미디어콘텐츠제작1 (◎) 3/3
트랙/부전공 UI/UX디자인 (◎) 3/3 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전필 비주얼리서치 3/3 전필 영상편집1 2/2
전선 BX기초 2/2 전선 BX디자인 2/2
스튜디오실습 1 택1 3/3 스튜디오실습 2 택1 3/3
디지털퍼블리싱 서비스/경험디자인
3 1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2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3/3
트랙/부전공 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트랙/부전공 빅데이터분석과인포그래픽 (◎) 3/3
융합부전공 공통교과목 3/3
전필 영상편집2 3/3 전필 미디어와SW플랫폼 3/3
전선  BX프로젝트  3/3 전선 영상그래픽스튜디오 택2 3/3
BX패키지프로젝트
미디어콘텐츠제작 2 택1 3/3 영상컴포지팅
디지털퍼블리싱/UX 영상기획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필 영상편집2 3/3 전필 미디어와SW플랫폼 3/3
전선 전공주제별연구1 3/3 전선 전공주제별연구2 3/3
공연제작실습1 3/3 공연제작실습2 3/3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1 3/3 인터랙티브미디어사운드디자인2 3/3
퍼포먼스워크샵1 3/3 퍼포먼스워크샵2 3/3
자유선택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2/2 자유선택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2/2
4 1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선 캡스톤디자인 3/3 전선 포트폴리오제작 3/3
BX스튜디오 3/3 디지털경험 & 미디어크리에이션 3/3
영상워크샵 3/3 미디어콘텐츠제작 3 3/3
서비스/경험디자인프로젝트 3/3 SW창업과 미디어산업 3/3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공) (현장실습) (4이상)
전선 캡스톤디자인 3/3 전선 포트폴리오제작 3/3
전공주제심화1 3/3 전공주제심화2 3/3
융합창작작품워크샵 3/3 실기교육방법워크샵 3/3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1 3/3 뉴미디어아트프로젝트2 3/3
자유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5/5 자유 자유선택(전공 및 교양) 5/5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사진 대상(인물, 오브제, 풍경 등)에 대한 실습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사진에서의 빛, 광학성, 시간성, 시선, 기호성, 물성 등을 연구한다. 또 그것으로 가능한 표현영역의 전반을 탐구하며, 사진의 속성과 그것의 형식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색채학
Chromatology
색의 기본원리, 법칙, 관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색채의 차원, 칼라모드,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며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정의와 기능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이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조형 요소들과, 작품 콘셉트와 조형표현의 연관성 등을 시지각적 형태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한다.
타이포그래피1
Typography 1
디지털시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Typography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Typography 의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자신감 및 감각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Typography를 흥미롭운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시대의 대표적 콘텐츠인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비평 능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타이포그래피2
Typography 2
Typography 의 시각적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됨에 따라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이 다변화되면서, 디자이너에게는 한층 수준 높은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므로 치열한 디자인의 세계에서 돋보이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뛰어난 타이포그래피 실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 조건이기에 Typography를 흥미롭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이 수업을 통해 제시 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영상제작기초
Video Contents Production Basic
영상매체에 DSLR 카메라의 촬영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DSLR 카메라의 촬영 방법과 기본적인 편집능력을 학습하고 자유로운 주제의 영상제작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창의적발상기법
Creative Idea Technique
창의적인 영상콘텐츠 기획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과 시각화 과정을 학습하고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디자인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운다.
UI/UX디자인
UI/UX Design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비주얼리서치
Visual Research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BX기초
Brand Experience Basic
BX기초 교과목은 BX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목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경쟁 있는 BX 이름을 만드는 과정으로,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1
Broadcasting Studio Practice1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디지털퍼블리싱
Digital Publishing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앱북과 이북, 이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본다.
미디어콘텐츠제작1
Media Contents Practice
학습한 미디어제작능력을 활용하여 드라마, 일상, 예능 등의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콘텐츠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뿐만 1인 미디어 플랫폼까지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경험한다.
영상편집1
Video Editing1
비선형 편집 Tool인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컷편집
BX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BX 인식의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일관된 디자인 경험을 BX의 가치와 개념에 상응하는 디자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BX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스튜디오실습2
Broadcasting Studio Practice2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Experience Design
서비스 디자인 브랜딩은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본 교과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전통적인 브랜딩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비쥬얼커뮤니케이션 툴로 표현한다.
영상편집2
Video Editing2
비선형 편집 Tool인 애프터이펙트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BX프로젝트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BX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미디어콘텐츠제작2
Media Contents Practice
학습한 미디어제작능력을 활용하여 무비, 다큐, 드라마 등의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콘텐츠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뿐만 1인 미디어 플랫폼까지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경험한다.
디지털퍼블리싱/UX
Digital Publishing/UX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디바이스용 콘텐츠를 제작해본다.
빅데이터분석과
인포메이션그래픽
Big data analytics & Information Design
빅데이터를 활용, 인포메이션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이 결합하여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대상에 맞게 정확하게 전달하면서 그에 적합한 시각적인 디자인 표현을 배운다.
미디어플랫폼 디자인
Design Media Flatform
디지털 디자인을 작업하여 작업물을 인쇄 및 후가공하여 상품가치가 있는 작품으로 디지털편집디자인매거진,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낼 수 있는 기술과 소양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영상그래픽스튜디오 BX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BX패키지프로젝트
Brand Package Design Project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기초하여 각기 BX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른 식음료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획력, 포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영상컴포지팅 NUKE 모션그래픽1과 연계된 수업으로 AfterEffect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연계 그래픽 Software 인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연계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이 활용되는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각 미디어형태별 제작을 해본다.
영상기획
Video Contents Planning
다양한 방송영상제작의 특성들을 학습하고 이 특성에 기반한 기획능력과 기획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방송영상제작과 진행 절차를 이해하고 방송대본, 큐시트 등의 제작과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체와 연계하고 현장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이해, 습득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기획,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무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턴십 연계를 도모한다.
BX스튜디오
Brand Experience Design Studio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은 BX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로 부터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걸 맞는 경쟁력 있는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영상워크샵
Video Contents Workshop
1인 방송플랫폼과 디지털방송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화되고 모바일화된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 동향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미디어의 서비스경험을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험 디자인프로젝트
Service/Experience Design Project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에 이 서비스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포토폴리오제작
Portfolio
학생의 전 작품을 점검하고 이력서, 인터뷰 요령,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추게 하여 전문 분야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Digital Experience & Media Creation
뉴미디어를 포맷으로 한 UX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며, 영상과 글, 이미지 등 시각적 요소의 역할과 상관관계들을 탐구하고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미디어 콘텐츠 제작3
Media Contents Project3
스테레오스코픽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스테레오스코픽3D 카메라를 활용한 3D콘텐츠 제작을 경험한다. 3D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휴먼팩터를 경험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SW창업과미디어산업
Media industry & Businesses founded
미디어경제에 대한 역사와 이론, 재무관리, 전략경영, 글로벌 미디어, 미디어융합, 마케팅 등을 다양하게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시장, 미디어산업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분야 창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3D 모델링
3D Modelling
오브젝트 및 제품의 3D 표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까지를 학습한다.
모션그래픽 1
Motion Graphic 1
영상 분야에서 요구되는 동영상의 기초 소양의 습득을 위한 문자,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연동하는 기술 및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매체의 확장성을 실험한다. 뮤직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배운다.
모션그래픽 2
Motion Graphic 2
모션그래픽1과 연계된 수업으로 AfterEffect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연계 그래픽 Software 인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연계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이 활용되는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각 미디어형태별 제작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