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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Home > 전공소개 > 교육과정 소개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육과정

2019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명 학점
1 1 교필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1 택1 2/3 2 교필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2 택1  2/3
japanese for World Citizenship 1 japanese for World Citizenship 2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 1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 2
컴퓨팅사고와앱 3/3 논리와스마트앱프로그래밍 3/3
앙트레프레너쉽 2/2 앙트레프레너쉽2 2/2
Sol-Sup1 2/2 교선 창의적발상기법 2/2
전필 포토그래피 3/3 전필 일러스트레이션 3/3
디지털스토리텔링 3/3 영상제작기초 3/3
색채학 3/3 전선 타이포그래피2  2/2
여름 전필 타이포그래피1 3/3 겨울 -
2 1 교필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3 택1  2/3 2 교필 English for World Citizenship4 택1 2/3
japanese for World Citizenship 3 japanese for World Citizenship 4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 3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 4
핵심교양(교필) 2/2 교선 미디어리터러시 2/2
교선 한류와영화이해 2/2 융합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융합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전공 지정 교과목 3/3
전필 비쥬얼리서치 3/3 전필 브랜드기초 2/2
전선 미디어크리에이팅 2/2
전선 영상기획과구성 2/2
그래픽디자인 택1 3/3
스튜디오실습 택1 3/3
영상제작응용 서비스경험디자인
3 1 융합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2 융합
부전공
트랙 공통 과목 3/3
전공 지정 교과목 3/3
교선 미디어포맷창작 2/2 교선 미술감상과비평 2/2
글로벌미디어트랜드 3/3
전필 브랜드경헝디자인 3/3 전필 디지털퍼블리싱 3/3
전선 영상고급편집기초 3/3
전선 영상고급편집응용 택1 3/3
브랜드디자인프로젝트 택1 3/3 브랜드패키지프로젝트
영상과조명이해 택1 3/3
다큐영상제작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전공 (현장실습) (4학점이상) 전공 (현장실습) (4학점이상)
4 1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선 포트폴리오제작 3/3
전선 캡스톤디자인 택1 3/3
졸업연구프로젝트 미디어융합취업 3/3
브랜드디자인스튜디오 3/3
3D미디어콘텐츠제작 3/3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3/3
디지털미디어플랫폼 3/3
미디어산업과창업 3/3
개설학점 총 139학점(전필 30학점, 전선 46학점, 교필 22학점, 교선 13학점, 부전공(트랙) 18학점, 자유선택 10학점)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과목 소개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과목 개요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사진 대상(인물, 오브제, 풍경 등)에 대한 실습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사진에서의 빛, 광학성, 시간성, 시선, 기호성, 물성 등을 연구한다. 또 그것으로 가능한 표현영역의 전반을 탐구하며, 사진의 속성과 그것의 형식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시대의 대표적 콘텐츠인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대해서 스토리텔링 기본 원리를 학습하여 스토리텔링 관점에서의 비평 능력과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색채학
Chromatology
색의 기본원리, 법칙, 관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색채의 차원, 칼라모드,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며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타이포그래피기초1
Typography 1
디지털시대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Typography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디자이너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Typography 의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자신감 및 감각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Typography를 흥미롭운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한다.   
창의적발상기법
Creative Idea Technique
창의적인 영상콘텐츠 기획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방법과 시각화 과정을 학습하고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디자인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운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정의와 기능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이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조형 요소들과, 작품 콘셉트와 조형표현의 연관성 등을 시지각적 형태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한다.   
영상제작기초
Video Contents Production Basic
영상매체에 DSLR 카메라의 촬영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DSLR 카메라의 촬영 방법과 기본적인 편집능력을 학습하고 자유로운 주제의 영상제작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타이포그래피2
Typography 2
Typography 의 시각적 잠재력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가 거듭됨에 따라 타이포그래피의 영역이 다변화되면서, 디자이너에게는 한층 수준 높은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므로 치열한 디자인의 세계에서 돋보이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뛰어난 타이포그래피 실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 조건이기에 Typography를 흥미롭고 실험적인 방법으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이 수업을 통해 제시 한다.   
한류와영화이해
K-Movie Introduction
한류를 한국문화와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외국관객들을 감동시킬 만한 좋은 영상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하게 성공하고 있는 한류영화들을 살펴보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한국적인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교육한다.   
비주얼리서치
Visual Research
디자인 실무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안내하고, 기존 작품을 분석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는 실질적 기술과 리서치 방법 개발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사고(thinking)의 바탕이 될 이론과 핵심을 이해한다.   
미디어크리에이팅
Media Creating
유튜브 등의 인터넷 플랫폼에 적합한 1인 미디어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획능력을 학습한다. 수요자 중심의 시장분석과 소통을 통한 콘텐츠 재기획 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활동을 실습한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영상제작응용
Video Contents Production Application
야외 방송촬영에 사용되는 ENG 카메라의 촬영방법과 전문적인 비선형 편집 기법을 학습하여 고도화된 영상제작능력을 배양하고 자유주제의 영상제작을 실습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모션디자인기초
Motion Design Basic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의 대표적인 softwared인 AfterEffect 활용을 기초를 배운다.   
미디어리터러시
Media Literacy
미디어 환경 안에서 모든 종류의 의사소통 수단을 기반으로 접근, 분석, 평가, 창조, 그리고 행동 등을 원활하게 읽고 쓰고 소통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능력과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브랜드기초
Brand Design Basic
브랜드기초 교과목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를 배우는 과목이다.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경쟁 있는 브랜드 이름을 만드는 과정으로,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영상기획과구성
Video Contents Planning
다양한 방송영상제작의 특성들을 학습하고 이 특성에 기반한 기획능력과 기획서 작성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방송영상제작과 진행 절차를 이해하고 방송대본, 큐시트 등의 제작과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
Service Experience Design
서비스 디자인 브랜딩은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본 교과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전통적인 브랜딩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비쥬얼커뮤니케이션 툴로 표현한다.   
스튜디오실습
Broadcasting Studio Practice  
스튜디오제작 시스템의 운용방법과 엔지니어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스튜디오 카메라 및 스튜디오 부조정실 운영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스튜디오를 무대로 하는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스튜디오의 부조정실, 카메라, 스위처, 조명, 가편집 등을 실습한다.   
미디어콘텐츠제작
Media Contents Practice
학습한 미디어제작능력을 활용하여 드라마, 일상, 예능 등의 다양한 주제의 미디어콘텐츠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하는 프로젝트형 교육을 진행한다. 방송뿐만 1인 미디어 플랫폼까지 다양한 콘텐츠 기획을 경험한다.    
모션그래픽 1
Motion Graphic 1
영상 분야에서 요구되는 동영상의 기초 소양의 습득을 위한 문자,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연동하는 기술 및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매체의 확장성을 실험한다. 뮤직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배운다.   
프로그램포맷창작
Media Production Base
퀴즈쇼, 서바이벌, 데이팅 등 인기 있는 방송프로그램 포맷을 경험하고 인기 요인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송프로그램 포맷을 기획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1인 방송플랫폼을 활용한 방송프로그램 포맷도 포함하여 창의적 기획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글로벌미디어트랜드
Global Media Trend
세계 각국의 대표 영상 (영화, TV드라마 등)들을 분석하고 각 국의 고유한 특색을 발견한다. 이를 통해, 영상제작에 있어서 한류 고유의 요소를 고민하고 이 요소들을 글로벌 시장에 맞게 각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경험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Methodology
브랜드 인식의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일관된 디자인 경험을 브랜드의 가치와 개념에 상응하는 디자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영상고급편집
Advanced Video Editing
비선형 편집 Tool인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학습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연출 의도와 시청자의 흥미를 고려한 편집에 대해서 연구하고 실습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BX프로젝트
Brand Experience Design Project
브랜드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다큐영상제작
Documentary Production
다양한 장르의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와 이해를 바탕으로 장르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다양한 장르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게 한다.    
모션그래픽 2
Motion Graphic 2
모션그래픽1과 연계된 수업으로 AfterEffect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연계 그래픽 Software 인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연계활용법을 배우고 모션그래픽이 활용되는 MV, 영화타이틀, Station ID등의 실례를 분석하고 각각 미디어형태별 제작을 해본다.   
미술감상과 비평
Art Appreciation and Criticism
미술에 대한 입문적인 내용이나 비전공분야의 학생들에게 미술에 대한 개념을 비롯하여 각 장르별 주요사조와 이념적인 바탕을 소개한다. 아울러 작품의 감상기초와 단계적인 과정을 강의함으로서 보다 폭넓은 시각의 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무한한 범위로 확산되어져온 조형예술로서의 가능성과 실험의식을 부여한다.   
디지털퍼블리싱
Digital Publishing
다양한 플랫폼의 이해와 그에 따른 필요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앱북과 이북, 이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본다.    
영상고급편집응용
Advanced Videa Editing
비선형 편집 Tool인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술을 활용하여 편집능력을 고도화한다. 특히 모션그래픽 수업을 통해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특수효과, 영상타이틀, 영상브릿지, 애니메이션 등의 모션그래픽 기술을 접목한다.   
브랜드패키지프로젝트
Brand Package Design Project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기초하여 각기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른 식음료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획력, 포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영상과조명
Videography & Lighting
Studio Camera 및 ENG Camera의 촬영 기법에 있어서 조명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조명 환경 하에서의 촬영 기법을 습득하고 활용하여 완성도가 높은 영상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Service Design Project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에 이 서비스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빅데이터분석과인포메이션그래픽
Big data analytics & Information Design
빅데이터를 활용, 인포메이션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이 결합하여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대상에 맞게 정확하게 전달하면서 그에 적합한 시각적인 디자인 표현을 배운다.   
3D 모델링
3D Modelling
오브젝트 및 제품의 3D 표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까지를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산업체와 연계하고 현장 전문가를 활용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의 이해, 습득을 통한 미디어콘텐츠 기획, 제작 기술을 배양한다. 산업체와 협력하여 실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무능력 배양과 더불어 인턴십 연계를 도모한다.   
졸업연구프로젝트
Graduate research project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함으로써 연구의 방법을 익히고 각 개인의 취향과 적성에 맞는 전공분야별로 선정된 주제와 관련 이론을 공부하여 숙련된 전문인의 소양을 갖추기 위해 조사 연구한 결과를 분석 정리하고 그 의미를 관련 분야의 연구결과들과 연관 지어 창식발표를 통해 자기의 연구결과를 전달하는 방법을 익힌다.   
BX스튜디오
Brand Experience Design Studio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은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로 부터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걸 맞는 경쟁력 있는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Service Design Project
서비스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서비스디자인의 영역은 어디까지이며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에 이 서비스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Digital Experience & Media Creation
뉴미디어를 포맷으로 한 UX디자인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며, 영상과 글, 이미지 등 시각적 요소의 역할과 상관관계들을 탐구하고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미디어플랫폼
Digital Media Platform
1인 방송플랫폼과 디지털방송 플랫폼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화되고 모바일화된 디지털미디어플랫폼의 동향을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미디어의 서비스경험을 기반한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포토폴리오제작
Portfolio
학생의 전 작품을 점검하고 이력서, 인터뷰 요령,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추게 하여 전문 분야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미디어융합취업
Media Job Seminar
미디어산업분야 직업의 구체적 분석과 개인별 적성, 취업능력 판별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미디어산업분야 취업을 위한 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기술을 향상시키고 포트폴리오의 완성도를 높인다.   
3D미디어 콘텐츠 제작
3DMedia Contents Project
스테레오스코픽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스테레오스코픽3D 카메라를 활용한 3D콘텐츠 제작을 경험한다. 3D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휴먼팩터를 경험함으로써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미디어산업과 창업
Media industry & Businesses founded
미디어경제에 대한 역사와 이론, 재무관리, 전략경영, 글로벌 미디어, 미디어융합, 마케팅 등을 다양하게 학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털미디어 시장, 미디어산업의 공급과 수요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미디어분야 창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육과정체계도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교육과정체계도
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의 매스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다양한 정보, 인간의 의사, 사물의 이미지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능력과 창의적인 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첨단 방송영상제작 능력 교육. 개인 디바이스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경험 가치를 디자인으로 혁신시킬 수 있는 브랜드경험 디자이너와 방송영상을 기획·제작할 수 있는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전공역량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학년-학기 디지털마케팅역량 디지털리터러시역량 영상제작역량 콘텐츠기획역량 영상모션그래픽역량
1-1 - 포토그래피 - 디지털스토리텔링 - 색잭학
1-여름   - 타이포그래피1
1-2   - 창의적발상기법 - 영상제작기초   - 일러스트레이션
  - 타이포그래피2      
2-1   - 비주얼리서치 - 영상제작응용 - 한류와영화이해  
  - 미디어크리에이팅    
  - 그래픽디자인    
2-2 - 브랜드기초 - 미디어리터러시 - 스튜디오실습 - 영상기획과구성  
    - 서비스경험디자인  
3-1 - BX프로젝트   - 다큐영상제작 - 브랜드경험디자인 - 영상고급편집기초
3-2 - 브랜드패키지프로젝트 - 디지털퍼블리싱 - 영상과조명이해   - 영상고급편집응용
  -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4-1 - 졸업연구프로젝트 - 디지털경험&미디어크리에이션 - 캡스톤디자인    
- BX스튜디오 - 디지털미디어플랫폼    
4-2 - 포트폴리오제작   - 미디어융합취업  
    - 3D미디어콘텐츠제작  
    - 미디어산업과창업